커뮤니티
고객을 가족으로 대하는, 대구 최초 여성병원

자주하는질문

일반적으로 태아 장기형성은 임신 4주에서 10주경에 이루어집니다.
이 시기에 고온에 노출된 경우 태아 신경관 개존증 같은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사우나같은 고온에 노출되는 것은 금하고 있으며, 임신 후반에는 탈수로 인한 영향을 생각하여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파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결과가 없습니다.
다만 임신 초기 전기장판 사용이 태아기형, 소아암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보고는 있으나 아직 단정지을 만한 연구 결과는 아닙니다.
그리고 일상적인 생활속의 노출은 영향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조심하시고 중기는 이후 별 영향이 없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방사선이 임신중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쳐 기형유발, 생후 암 유발, 생성세포 돌연변이 등이 올수 있습니다.
보통 임신 8주~15주 사이에 제일 민감하며 16주~25주 사이인 경우에도 정신 지체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방사선의 용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방사선 용량이 5rad 미만의 경우는 태아기형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흉부 X-선 촬영은 한 장당 방사선 양이 0.01~0.05mrad로 매우 미미합니다.  

풍진 예방접종 백신은 약독화 바이러스 생백신 입니다.
따라서 미약하나마 바이러스의 활동을 생각해서 일정기간 꼭 접종 3개월 내에는 임신을
금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최근 미국의 학회에서 1개월만 지나도 무방하다는 지침이
있으나 3개월 지난후 임신 하시면 안심해도 됩니다.  

성인의 80~90%는 수두에 면역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나 만약 임산부에게서
수두에 감염이 되면 증상이 더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아가 수두에 감염된 경우 뇌, 안구 이상 및 사지 기형을 유발하나 20주 이후에 산모가 20주 사이에 감염된 경우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그빈도는 수두에 걸린 산모의 2% 정도 됩니다.

 

담배에는 니코틴, 시아나이드. 일산화탄소, 납 등 많은 기형유발 물질 뿐만아니라 태아에게로 가는 산소 공급을 저하시켜 많은 위험한 영향을 주게되며, 임신중 임신성고혈압,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등 위험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 출생후 행동장애, 학습장애가 생길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VBAC은 (Vaginal Birth After Cesarean)의 약자로서 제왕절개 수술 후에 질식분만으로 출산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제왕절개후 자연분만시 자궁파열의 위험성은 이런 수술의 절개 방법, 제왕절개술의 횟수, 이전 제왕절개술 당시의 수술 이유 등에 따라 다릅니다.
가령 자궁의 수직절개술 후 자연 분만시 자궁파열 위험도는 4~9%, 횡절개술 후 위험도는 1~2%, 선제왕 절개술 횟수가 한번인 경우 0.8%이나 두 번인 경우 3.7%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숫자로 보면 작은 확률이지만 만약 본인한테 발생시 끔찍한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다음 적응증에 해당이 되더라도 항시 산부인과 전문의 또는 마취과 전문의 선생님이 계시는 병원에서 자세한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 적응증 >

1) 과거에 한번 또는 두 번의 자궁하부 횡절개
2) 질식분만에 적절한 크기와 형태의 골반
3) 자궁파열의 과거력이 없는 경우
4) 분만진통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응급제왕절개술을 시행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병원

< 금기증 >

1) 과거에 자궁 종절개 또는 T-모양의 절개술을 시행한 경우
2) 자궁저부에 수술한 (Transfurdal Surgery) 경력이 있는 경우
3) 협착골반 (Contratel Pelvis)
4) 산모가 질식분만을 할 수 없는 내과적 또는 산과적 적응증 이 있는 경우
5) 인력, 시설등의 부족으로 즉시 응급수술을 시행할 수 없는 경우

저희 병원에서는 VBAC 시술을 주로 장성렬 원장님께서 주관해서 과거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성렬 원장님께서는 지금까지 약100명 정도의 VBAC 시술 경험이 있으시며 풍부한 노하우를 갖고 계십니다.
VBAC을 원하시는 산모들께서는 제3과 장성렬 원장님께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진 및 예약진료가 가능하며 특진과 예약시 추가 비용 부담은 없습니다.
모든 문의(TEL 954-7771 교환 203번)와 진찰은 장성렬 원장님과 상의하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파마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그 영향에 대해 보고된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선생님마다 대답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즉 그 약이 매우 독하기도 하지만 흡수되어 태반을 통하여 태아에 전해지는 양이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주변의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인하여 산모분이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태아에 유해한 환경속에 지내는 것으로 생각해 볼때 극소적인 염색 혹은 파마약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모르지만 임신초 3~4개월은 태아의 장기가 형성되는 시기 이므로 이때는 절대적으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들어 로봇수술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서울에서 현재 5대 대구 경대병원에서 1대를 시험 운용중입니다.
DA vinci (다빈치)라고 불리는 로봇수술은 대당 단가가 30억원에 이르는 정도의 초고가 장비입니다.
개인병원에서 구매하기는 쉽지 않은 금액이며, 각각의 의사들이 조직의 터치감을 배제시킴으로써 수술기법의 향상이 서서히 저하된다는 우려를 야기 시키기도 합니다.

신세계여성병원에서는 전국여성병원 최초로 DA vinci system과 동일한 로봇 팔을 이용하며, 기존의 복강경 수술설비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로봇 팔 복강경 수술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복강경 수술은 봉합에 있어서 정교함이 떨어지고, 수술시 수술공간의 제한이 있어 접근하기 어려운 수술공간에서는 수술이 불가능해 개복수술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 왔습니다.

이런 로봇 수술은 미국 국방부에서 자국에서 멀리 떨어진 전장의 환자를 자국의 의사가 수술하거나 치료 할 목적으로 고안되었습니다. 멀리 있는 로봇을 의사가 조종함으로서 일반 수술실에서 환자를 수술하듯이 양질의 의료를 제공 가능케 하기 위함 이었습니다.

로봇수술은 1997년 처음으로 환자에게 적용되어 수술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2002년에는 자궁절제술에도 로봇수술을 도입하게 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처음 로봇을 이용한 수술이 시도되었습니다.

로봇팔을 이용한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6자유도 (degree of fredom)의 조작기로 더욱 정밀하고, 정확하게 봉합을 시행할 수 있으며 ( 오차범위 5mm 내외 ) 수술공간의 제한이 있더라도, 로봇팔을 이용하여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접근할 수 있어 수술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로봇팔의 장점
수술 집도의의 미세한 손떨림을 막고, 사람 손의 운동범위를 넘어선 로봇 조작기로 아주 정밀하게 수술이 되고, 개복수술보다 절개부위가 작고, 출혈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복강경 시스템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며, 수술 시간이 짧아 수술 후 통증이 덜하며, 감염의 위험도 낮아집니다.
또한 기존의 복강경 수술의 단점인 수술시 수술공간의 운동범위 제한이 없어 수술에서 봉합의 어려움이 없고, 조직의 터치감을 느낄 수 있어 훨씬 정교한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절제술, 난소 보존술, 미세한 나팔관 복원술등, 유착이 심해서 기존의 방법으로 접근이 어려운 복강경 수술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이에 신세계여성병원은 전국여성병원 최초로 로봇팔 수술을 도입하여 자궁근종 제거술(자궁보존을 원하는 경우), 자궁적출술, 난소낭종 또는 난소종양 제거술, 다양한 비뇨 부인과 수술 등을 시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신세계여성병원은 1991년 4월 20일 개원 이래 약 10만여 명의 신생아를 분만한 지역 최초 여성병원입니다. 최근에 50여억 원을 들여 전면 구조 변경 작업을 하여 모든 시설 및 의료기기가 전면 교체 되었습니다.

저희 병원 분만장의 장점과 분만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크기가 대구. 경북에서 제일 넓습니다.
무조건 넓다고 좋은 것은 아니나, 많은 타 병원들은 산모가 누워있는 침대가 분만 시 분만장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크기는 되어야 하나 좁아서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정상 분만만 있는 것이 아니고 응급 상황시를 대비한 산소 공급 등 응급처치에 필요한 적정 규모의 넓이가 필요로 합니다.

둘째, 24시간 마취과 전문의가 무통분만을 시술해주는 병원입니다.
수성구 모 병원은 야간에는 무통분만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다른 수성구 모 병원은 마취과 전문의는커녕 의사가 아닌 분이 마취과장으로 있으면서 모든 마취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니시는 병원에서 야간 분만 시 무통분만이 안된다고 저희 병원으로 오시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셋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전국 5년 연속 제왕절개분만율 낮은 병원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넷째, 과거에 수중분만이 좋다고 언론에서 방영한 적이 있습니다. 세월이 지난 요사이 수중분만 하는 병원이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부인과 교과서가 집필되는 미국에서는 전혀 하지 않는 방법이지요. 또한 업자들의 농간으로 그네분만을 한동안 유행같이 신생 병원에서 구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것 역시 드라마나 매스컴에서도 한몫을 했지요. 지금은 창고에 방치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저희 병원 가족 분만장에서는 자연 친화적인 르봐이예 분만을 과거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분만 후 자궁에서와 같은 밝기의 조도를 맞추고, 양수속과 같은 온도의 물에서 목욕을 시키고, 엄마와 태아를 바로 격리하는 것이 아니고 잠시 엄마와 태아가 교류의 시간을 갖게 하는 자연친화적인 분만법입니다.
특히 최근에 가족분만장을 확대 증설, 새롭게 오픈하여 보다 아늑하고 가족적인 편안함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분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섯째, 요사이 신생병원 및 기존 병원들 중에는 가족분만장만 있고 일반 분만장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야만 선택의 여지가 없이 가족분만장에 들어가게 되고 그 경비를 산모가 부담하게 되겠지요.
병실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희 병원은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법률대로 산모가 경비를 전혀 부담하지 않는 일반병실이 50% 차지하고 있습니다. 허나 많은 병원들이 본인이 추가 경비를 부담하게 되는 1인실을 대부분 만들고 전체 병상의 50%를 차지하게 규정되어 있는 일반 다인실 병실은 축소하여 자연적 고급병실로 유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새롭고 좋은 방법으로의 개선은 꼭 발전을 위하여 필요하겠지만 상술과 얄팍한 선전에 따라가는 것은 지역 최초의 여성병원으로서 갈 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원칙은 고수하되 조금 더 안락하고 조금 더 신세대 산모의 눈높이에 맞는 분위기를 꾸밀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c592bb11e10069ffbbd8841a58334472_1533698


 

문의 053) 954-7771(외래 271~274)